현재 게임프레임워크팀에 근무하고 있으며, 서버 프로그래밍을 담당하고 있음. <br/>과거, DBMS 개발과 마비노기 영웅전 개발에 참여하였으며, <br/>총 개발 경력은 5년 정도
온라인 게임에서 자동화된 테스트의 중요성은 매우 큽니다. <br/>하지만, 그 자동화된 테스트를 만들고 유지보수하는 비용을 감당하지 못하거나, 또는 그럴 것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자동화된 테스트를 도입하지 못합니다. <br/>이 때문에 매 테스트를 사람의 손에 의지하고 있으며, <br/>사람 손으로 불가능한 테스트 (특징 동접 이상일 때 발생하는 문제)를 하지 못하여 라이브 중에 문제가 발생하기도 합니다.<br/>책을 보면 테스트를 제대로 한다면, 오히려 개발 속도가 단축된다고 이야기 합니다. <br/>하지만 실제로 개발자들은 비현실적인 이야기로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br/>그렇지만 그 개발자들을 보면 잘못된 방법으로 테스트를 하기 때문에 그렇게 볼 수 있습니다. <br/>테스트를 할 시간이 없는게 아니고, 시간이 없기 때문에 자동화된 테스트를 해야 합니다.<br/>이 발표에서는 테스트를 잘하는 방법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br/>기존 책에 나오던 것을 그대로 이야기 하려는 것이 아니고, 비용대비 효과가 좋은 테스트를 하는 법을 발표합니다. <br/>테스트 스크립트를 잘 작성하는 것보다 테스트가 용이한 모듈 디자인을 하는 것이 더 중요한데, <br/>테스트하기 좋은 모듈을 디자인하는 법을 예를 들어서 설명합니다.<br/>ui 테스트와 커버리지가 중요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서 설명합니다.<br/>unit test, 동시성 테스트, 성능 테스트를 하는 것을 c++의 boost를 사용해서 실제로 작성한 코드를 통해서 설명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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