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즌 2 :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이 왜이리 힘드나요? Lock-Free에서 Transactional Memory까지
정내훈한국산업기술대학교
엔씨소프트에서 리니지포에버 프로그래머, Alterlife와 Project M(블레이드 앤 소울) 프로그램팀장을 하였음. 현재 한국산업기술대학교 게임공학과에서 부교수로 재직 중.
NDC2012에서 발표한 내용의 다음 이야기 입니다. 많은 프로그래머들이 들어는 보았으나 제대로 알고 활용하기 어려운 Non-blocking Programming에 대해 알아봅니다. 가장 널리 쓰이는 non-blocking 구현방법인 Lock-Free 프로그래밍에 대한 알기 쉬운 설명과 함께 실제 MMOG서버를 구현했을 때의 성능 향상 결과를 공유합니다. 또한, 멀티쓰레드 프로그래밍의 새로운 대안인 Hardware Transactional Memory에 대해 살펴보고 실제 Intel Haswell 프로세서 상에서의 성능과 함께 가능성과 한계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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