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 넥슨: 미공개 프로젝트 A1 시니어 그래픽스 프로그래머<br/>넥슨: 마비노기 영웅전 개발<br/>이노에이스: 엔진 개발<br/>컴퓨터 그래픽스 전공 석사 졸업. 그래픽스 기술 관련 해외 논문 및 아티클 다수 저술<br/>
A1은 AAA급 그래픽 품질을 목표로 개발 중인 넥슨의 미공개 게임 프로젝트로써, 이번 NDC 2016을 통해 처음으로 캐릭터 렌더링 화면과 이에 사용된 기술을 공개한다. <br/>A1은 언리얼 엔진 4를 사용한 사실적인 렌더링 스타일을 추구한다. 그래픽 품질을 AAA 게임 수준으로 만들기 위해 고품질, 고밀도의 아트 애셋을 사용하며, 이와 함께 다양한 고급 렌더링 기술들을 추가로 개발하고 있다. <br/>본 세션에서는 특히 A1의 캐릭터 렌더링에 사용된 다양한 기술들을 소개한다. 머리카락, 피부, 옷, 금속 등을 보다 사실적으로 렌더링하기 위해 물리 기반의 셰이딩과 라이팅 방식을 사용하였으며, 이에 필요한 비등방성 반사, 산란, 그림자, 반투명 알파 블렌딩 문제 등을 어떻게 처리하고 있는지를 다룬다. <br/>기본적인 지식 및 관련 실무 경험을 필요로 하는 세션으로, 기반 지식이 전혀 없는 청강자에게는 구현 세부 사항에 대해 이해하기는 다소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사실적인 캐릭터 표현에 필요한 질감이나 라이팅의 특성, 현세대 하드웨어에서의 표현 가능성 등을 파악하는데는 충분히 도움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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