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마비노기 듀얼> 프로젝트에서 근무하고 있음. 과거 <카바티나 스토리>, <데스크탑 히어로즈>, <마비노기 2: 아레나> 개발에 참여하였음.
마비노기 듀얼에서는 라이브 서비스 중 발생한 사건사고를 자세히 기록하고 공유하는 문화가 정착되어 있습니다. 이 발표에서는 마비노기 듀얼 개발팀에서 사건사고기록을 어떤 형식으로 쓰고 있는지 살펴보고, 마비노기 듀얼 서비스 중 있었던 사건사고 중 프로그래머가 관심있을 만한 것 몇 가지를 추려서 리뷰할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사건사고기록을 왜 쓰고 있는지, 왜 이런 형식으로 쓰고 있는지를 자세히 설명하고, 실패 사례를 공유하는 문화에 대해서 함께 생각해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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