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QA에 리스크 기반 테스팅 이론은 적용가능한가? RPG에 대입한 TMMi의 이상과 현실
황우람넥슨네트웍스
현재 해외법인(넥슨유럽, 넥슨아메리카)의 게임(공각기동대 온라인, 컴뱃암즈, 카운터스트라이크:넥슨 좀비, 드래곤네스트 등) QA업무를 담당하고 있음.<br/>과거 넥슨의 테일즈위버, 엔씨소프트의 웹보드 게임, 데브캣의 마비노기2:아레나 프로젝트에 QA로 참여하였음. <br/>QA경력은 약 7년이며 2014년 NSC(넥슨네트웍스 서비스 컨퍼런스), NDC14에서 발표자로 참여한 경력이 있고 현재 QA본부 TMMi TF로도 활동하고 있음
본 세션을 통해 청강자들은 TMMi와 리스크 기반 테스팅의 개념을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TMMi를 QA본부차원에서 적용한 사례를 확인함으로써 게임QA, 리스크 기반 테스팅, TMMi의 관계를 구체적으로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특히 본 강연에서는 실무자와 관리자 입장에서 할 수 있는 실수나 시행착오, 성과 등이 구체적으로 언급되어 있기 때문에 QA프로세스를 변경에 어려움을 겪거나, 새로운 시도를 해보려는 QA조직장들의 갈증을 해소해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약 1년간 TMMi를 게임QA에 적용하기 위해 TFT가 고민한 흔적들도 함께 살펴볼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성숙한 테스팅 조직을 만들고 싶은 분들께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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