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재: 스튜디오 공용 게임서버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마비노기 듀얼>, <마비노기 2: 아레나>, <데스크탑 히어로즈>, <카바티나 스토리> 개발에 참여했습니다. <br/>강성훈: 대학원에서 프로그래밍 언어 전공으로 석사 졸업 후 여러 벤처기업에서 백엔드-프론트엔드와 아키텍처를 가리지 않고 개발을 해 왔습니다. 넥슨에서는 <마비노기 듀얼>의 서버 프로그래밍을 담당했다가, 모두가 동적 언어에 지친 틈을 타서 오랫만에 전공을 살려 카일루아라는 언어를 개발하는 중입니다.
도메인 특화 언어를 개발할 때 파서와 인터프리터 만들기는 대략 비용을 예측할 수 있습니다. 학교 과제로, 혹은 취미로 해본 경우도 많습니다. 그러나 디버거와 IDE 통합(자동완성, 정의로 바로가기, 리팩토링 등)은 만들 엄두가 나지 않습니다. 그런 점들 때문에 도메인 특화 언어를 적용하기 좋은 상황을 놓치기 쉽습니다. 이 세션에서는 최근에 나온 IDE인 Visual Studio Code를 사용해서 새로운 언어의 개발환경을 빠르게 만드는 방법을 Lua 디버거와 Kailua의 예를 들어 설명합니다.
본 홈페이지에 게재, 공개된 발표자료, 동영상, 이미지, 스크립트 등 일체의 저작물(이하 “저작물”이라 합니다)에 대한 저작권 (2차적저작물작성권 및 편집저작물작성권 포함)은 해당 저작물의 저작자(발표자 포함) 또는 (주)넥슨코리아 (이하 “권리자”라 합니다)에게 귀속되며, 권리자의 허락 없이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거나 무단으로 도용, 편집, 2차적저작물을 작성, 공중송신, 배포할 수 없습니다.
다만, 저작물을 개인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에 게재하길 원하시는 경우에는 반드시 권리자명 및 본 홈페이지를 출처로 명시하여야 하고, 해당 저작물을 변형시키지 않는 전제 하에서 게재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저작자(발표자 포함)의 의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여야 하며, 어떠한 경우에도 저작자(발표자 포함)의 저작인격권을 훼손하여서는 안됩니다.
이상의 내용을 위반하여 발생하는 모든 민, 형사상의 법적 책임은 전적으로 본인에게 있음을 양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